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2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로 신청절차 알아보기

by 애뽈이 2022. 2. 11.
반응형

2022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 시작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새해에도 다양한 민생 정책을 펼치기로 했습니다. 그 중 하나로 1분기에는 청년희망적금이 출시됩니다. 청년 희망 적금은 출시전부터연 9%의 고금리 효과 때문에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어제부터 11개 시중은행들이 2022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시작하였는데요. 청년희망적금 가입대상자부터 신청방법까지 그리고 가장 좋은 적금이율을 주는 곳 알아보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1분이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추진배경

 
청년층의 저축장려와 장기적, 안정적 자산관리행태 형성을 도모하고 미래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되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과 취급은행이 2022년 2월 8일 2022년 청년희망적금 협약을 체결하였고 2월 9일 부터 18일 동안 가입 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 할 수 있는 미리보기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출시일 

2022년 2월 21일 월요일 11개의 은행에서 정식 출시 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출시 은행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부산, 대구, 광주, 전북, 제주은행이며 향후 경남은행과 SC제일은행을 추가 출시 예정에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대상

 
연령 : 가입일 기준 만 19세 이상 만 34세이하의 청년 (병역이행한경우 병역이행기간 최대 6년은 연령계산시 산입하지 않음) (만일 병력이행기간 2년인 86년생은 연령요건충족)
 
개인소득기준 : 직접과세 기간 (21년 1월~12월) 총급여액 3,600만원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이하 이면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없는 무소득자는 가입대상자가 아닙니다. 또한 직전 3개연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

지원내용 

 

매월 50만원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납입 가능, 만기는 2년인 적금상품입니다. 
 
만기까지 납입시에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저축장려금은 1년차는 남입액의 2%, 2년차는 납입액의 4%지원합니다. 이자소득에 대한 과세를 하지 않은 비과세 상품입니다. 
 

은행별로 금리가 다릅니다. 

 
청년우대적금을 출시하는 11개 은행마다 우대 금리가 달라 은행별 금리가 다릅니다. 0.5포인트에서 최대 1포인트까지 차이가 나는데 kb국민은행이 조건충족시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6개월이상 급여이체나 첫거래 고객등의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최대 연 6% 금리를 제공하게되어 최대 금리가 됩니다. 
 

은행금리

 
연 6.0% KB국민은행
연 5.9% 기업은행 
연 5.7%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연 5.5%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국민은행이 만기납입시 받는 저축장려금과 은행금리를 합했을때 10.49% 입니다. 
 
 

미리 보기는 각 은행 사이트 앱으로 접속하시면 메인화면에 뜨는 곳도 있고 청년희망적금을 검색해서 찾아야 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KB 국민은행의 이율이 가장 높아 아마도 가장 많은 분들이 KB은행의 청년희망적금을 사용하실 거 같습니다. 앱에 들어가시면 바로 첫 번째 화면에서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 배너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b 은행에서는 현재 이벤트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 기간에는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만일 정식 출시가 되면 미리 보기를 한 은행에서는 가입요건 확인 절차 연령이나 개인 소득 확인을 하지 않고 곧바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KB 항목별 우대 이율입니다. 급여이체 우대 0.5% 포인트 , 자동이체 우대 연 0.3% 포인트 , 첫 거래 우대 연 0.5% 포인트 세 가지 다 해당되면 1.3% 포인트로 생각이 되는데 최대 1.0% 포인트라고 적어둔걸 보니 세 가지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닌가 봅니다. 

 

 

금융위원회에서 예를 든 은행 제공 금리 5%를 적용 시: 

청년희망적금은 월 최대 50만 원씩 2년을 납입하면 1298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제공하는 연 5% 기본금리에다가 2년간 납입액의 4%의 저축장려금이 추가됩니다. 이자소득에 대한 이자소득세와 농어촌 특별세도 부과되지 않아 최대 연 9.31%의 금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고 금리를 주는 국민은행에서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했을 때 :

월 최대 50만 원씩 2년 납입 원금은 1200만 원이며 최종이자는 111만 원입니다. 총 1311만 원이 됩니다. 10.49%의 금리효과입니다. 

 

비과세가 되는 것도 아주 큰 혜택입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로 조금 더 진행을 하면 pdf파일로 자세한 세부사항까지 볼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 시 이율에 관해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가입은 한꺼번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출생연도에 따른 5부제로 신청으로 진행됩니다. 앱으로 가입할 수도 있으며 창구에서 대면으로 가입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취급 은행중 1개의 은행을 선택해서 1개의 계좌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2022 청년희망적금  요약정리 

 

  • 매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 
  • 만기 2년까지 납입하면 시중이자 + 저축장려금 추가 지원 
  • 저축장려금은 1년 차 2% 2년 차 4%만큼 지원 
  • 이자소득에 관한 과세 없음 
  • 가입 가능 연령은 가입일 기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 소득제한은 직전 과세기간 총 급여 3600만 원 이하 소득 없는 경우 대상자 아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