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정용 커피 머신 종류 반자동 전자동 인기템 파헤치기

by 애뽈이 2022. 2. 7.
반응형

가정용 커피 머신 종류 와 인기템 파헤치기 

반자동 전자동커피머신 뭐가 다르고 어떤게 인기야?

 

 

홈카페 전성시대가 왔다. 집에서도 맛있는 커피 갓 내린 커피 나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마시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졌다. 2~3년 전에만 해도 홈카페는 유행처럼 번지는 트렌드였다면 지금은 커피머신은 필수가전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대중적으로 널리 사는 가전제품이 되었다.

 

가정용 커피 머신을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들 나에게 맞는 가정용 커피머신은 어떤 것일까? 하는 고민에서부터 출발할 것이다. 다양한 커피 머신의 종류와 종류별 인기 템까지 한번 알아보겠다.

 

전 하루에 1잔은 꼭 마시는 사람인데 커피머신을 사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커피머신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진다. 나의 라이프스타일과 커피에 대한 애정도에 따라 종류를 결정하면 될 것이다. 크게 세 가지 캡슐용 커피머신, 전자동 커피머신, 반자동 커피머신, 여기서 직접 드립 해서 먹는 것은 제외하였다. 전자기기만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핸드 드림 커피라고 하니 머신 커피와 큰 차이점이 떠오르는데, 같은 원두라도 핸드드림과 에스프레소 머신에 들어가는 원두 입자도 다르고 내리는 법도 달라 맛과 향이 크게 차이가 난다. 핸드드립보다 에스프레소 머신은 고압을 이용해서 커피를 추출하고 종이 필터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원두의 오일까지 추출이 된다. 그래서 더 향과 맛이 더 진한 것이 일반적이다. 

 

 

세 가지 머신의 각각의 장단점과 인기있고 대중적인 머신의 종류까지 알아보겠다.

캡슐용 머신 

 

일리. 네스프레소, 돌체구스토 드롱기, 필립스, 네스카페, 등의 브랜드에서 나오는 커피 머신들이 있다. 캡슐 안에 들어있는 원두가루를 캡슐용 머신에 넣어 사용하는 제품이다. 장점은 캡슐머신 자체의 가격은 저렴한 편이다. 또한 커피를 내리는 방법이 간편하고, 일정한 맛을 내며, 청소나 뒤처리 역시 깔끔하다. 요즘에는 다양한 커피 캡슐의 맛이 나오고 있어 기호성에 따라 골라 마실 수 있다. 밀폐된 캡슐로 원두의 보관이 용이하다. 편리한 사용방법과 간편함이 가장 큰 장점이 되겠다. 단점으로는 캡슐의 가격이 비싸고, 단순한 머신 기계이므로 우유 스팀을 낸다거나 커스텀하게 커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방법이 한정적이라는 점입니다. 단순한 게 라테와 아메리카노 딱 두 가지만 편리하게 먹을 때 좋다. 캡슐용 커피머신 중 각각 자기의 브랜드의 캡슐 만을 이용해서 추출이 가능한 제품도 있고 호환성이 있는 제품도 있으니 이 점을 잘 살펴보고 구입하시는 게 좋다. 캡슐용 커피 머신 유명하고 인기 있는 제품으로는 디자인이 이쁘고 슬림해서 인기가 있는 네스프레소 에센자 미니 C30 , 일리 프란시스 y3.3 화이트 제, 아메리카노 맛이 압도적으로 좋다고 하는 네스프레소 버츄오, 대중적인 브랜드인 돌체구스토 디자인면에서는 떨어진다는 평이 많다. 입문용으로 인기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선호도는 많이 떨어진다. 캡슐용 머신에서 중요한 것은 캡슐의 호환인데 캡슐 호환이 가장 좋은 것은 네스프레소 제품이다. 

 

전자동 커피머신

 

 필립스, 드롱기, 브레빌, 밀리타, 유라, 가찌아 등의 브랜드가 있는 전자동 커피머신. 캡슐용 커피머신으로 홈카페를 입문하신 분들이 자연스럽게 조금 더 좋은 기계 조금 더 전문적이고 맛있는 커피를 맛보고 싶어 진다. 자연스럽게 전자동 머신이나 반자동머신으로 옮겨가게 되는데 전자동 머신은 캡슐용 머신의 편리성 + 반자동머신의 깊은 맛과 풍미를 결합한 제품이다. 전자동 커피머신은 원두를 분쇄하고 템핑 하고 추출하는 모든 과정을 버튼 한 번으로 기계가 자동으로 해준다. 커피의 맛을 일정하게 그리고 조금 더 다양한 커피를 베리에이션 하기 좋은 커피 머신이다.

 

전자동 커피머신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하면 가격!  브랜드 종류와 가격의 폭이 넓어서 선택하기까지 고민이 많이 된다 왜냐? 비싼 것이 확실히 맛이 좋으니까. 또한 머신 내부에서 원두가 분쇄되고 탬핑되는 과정을 다 거치기 때문에 내부 청소가 쉽지 않은 것 기계 자체의 자동세척 기능이 있지만 무언가 찜찜한 마음이 드는 건 사실이다. 장점은 편리성,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만들 수 있다는 점. 인기 있는 전자동 커피머신 인기는 유라 ena8, 유라 a1, 필립스 1200(아메리카노 추천), 필립스 2200(라테용 추천)

반자동 머신 

 

장점은 능력만 있으면 최고의 커피를 뽑아낼 수 있다는 점. 가정용이지만 업소에서 사용하는 형태로 분쇄한 원두를 포터 필터에 담아 템핑을 해주는 작업을 수작업으로 해야 한다. 커피맛을 일정하게 내기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하지만 숙련이 된다면 자기가 원하는 맛으로 최상의 커피를 뽑아 먹을 수 있다. 단점으로는 세척이 불편하고 커피가루 날림으로 주변이 청소를 자주 해야 한다는점  반자동 커피 머신 역시 가격이 천차만별인데 가정용 반자동 커피머신은 100만 원 내외로 구입하셔도 충분히 퀄리티 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미묘하게 다른 커피맛이 난다는 것이 단점이면서 장점이기도 한 반자동 커피머신 가찌아 클래식, 브레빌, 드롱기 브랜가 유명하고 보일러 개수의 차이와 펌프 압력 그리고 스팀 유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당연 브레빌입니다.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홈카페 인스타 감성에 딱이다 싶을 정도로 디자인면에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브레빌 870, 드롱기 아이코나, 가찌아 클래식이 인기 있습니다. 

 

 

귀차니즘의 성격이라면 세상편한 캡슐커피머신를 집에서 먹어도 정성한 스푼 들어 갈 수 있는 분이라면 반자동 커피머신을 금전적인 여유가 있는 분이라면 전자동커피머신으로 선택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커피머신을 알아보았다면 다음은 원두를 선택할때 

내입에 맛는 원두 종류와 차이점까지 알아보자! 

 

 



https://freepass1004.tistory.com/entry/스타벅스-아메리카노-가격인상-검토-원두의-종류와-차이점 

 

 

 

 

 

 
반응형

댓글